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축구 명장들의 지략 대결로 읽는 축구 전술 혁명 도서 줄거리, 저자 소개, 느낀점

by 스포츠구경맨 2023. 2. 28.

축구 명장들의 지략 대결로 읽는 축구 전술 혁명 읽고 느낀 점과 요약 줄거리, 저자 소개에 대해서 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축구 종목에 혁신을 갖고 온 세계적인 감독 10명의 전술을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정리하여 복잡해지는 축구를 흥미 있게 담아 어떻게 변화를 이루고 있는지 역사부터 시대에 변화하는 전술, 미래의 축구까지 시대에 따라 알기 쉽게 설명이 되었으며, 이 글을 통해 축구 전술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경기를 바라보는 안목을 많이 높여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축구 명장들의 지략 대결로 읽는 축구 전술 혁명 도서 줄거리

현대 축구의 놀라운 발전을 과거의 역사로부터 확인을 하고 축구라는 스포츠의 불확실성에서 미래까지 예견합니다. 전술적인 진화가 어떻게 해서 일어나게 되었는지, 그라운드라는 공간 안에서 공과 플레이어들의 질서와 무질서를 넘나들며 경기가 이뤄지고, 플레이에 열광을 하게 되는 관중들에 의해 시장가치는 급등하게 됩니다. 가치가 올라감에 승리에 있어 공격과 수비를 구성하는 팀 또한 중요하게 되고, 감독의 지시하에 수동적으로 운영되는 전략에 한계가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을 기준으로 삼는 능동적인 수비로서 팀에 대한 능력이 한계를 모르게 향상되게 되며, 각 선수들의 능력치에 맞춰지지 않은 포지션에 배치되었을 때 어떤 일이 발생되는지 담아냈으며, 각 플레이어마다의 재능으로 팀이 구성되고, 감독의 능력으로 전략과 상대팀을 상대하기에 포메이션 전술도 훈련이 잘 되어야 합니다. 최상의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는 위치에 선수를 배치하게 되고 포메이션을 통해 공의 점유율을 높여 지배를 통한 경기를 이끌어 간다면 상대팀 수비진을 무너트리고, 골문을 계속 두드려 승리를 거머쥐게 될 것이라고 정리합니다. 

 

저자 다쓰오카 아유무 소개

J리그 출범에 충격을 받아서 어린 시절 12세부터 매일을 공책에 축구 전술을 기록하면서 철저하게 연구했다고 합니다. 축구 보는 눈을 키우기 위해서 19세부터 유럽과 남아메리카로 여행을 떠났으며, 28세에 축구용품점의 점장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하여 운영하면서 올린 초장문의 글이 엄청난 화제를 불러 모으게 되었고 날카로운 분석력을 높이 평가받아서 스포츠 X사에 입사하게 되었고, 비선수 출신으로 당시 스포츠 X사가 경영했었던 후지에다 MYFC(J리그 3부) 전술분석관으로 4 시즌 동안 재적하였습니다. 현재는 일본 축구리그(JFL) 승격이 목표인 사회인 축구 클럽 오코시야스교토 AC(간사이 1부)의 전술 겸 분석관을 맡고 있으며, 감수 서적으로 포지션 축구교전, 조직적 혼돈 축구 교전, 이상 간젠이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현대 축구에 놀라운 혁신을 가져온 세계적인 감독 10명의 축구 전술을 분석 정리해 점점 복잡하게 변화 중인 현대 축구를 흥미롭게 관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 같습니다. 해마다 최고의 축구 선수를 선정하는 '발롱도르' 역대 수상자들을 통해 축구 전술 트렌드가 수상에 어떤 영향을 끼쳤었고, 10년 주기의 시대별 특징을 통해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전술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의 축구 전술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관한 예측과 상상을 기반으로 전망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지션 플레이와 공간의 지배, 게겐프레싱과 스토밍, 질서와 무질서 등 작용과 반작용의 관점에서 옥신각신하며 진화 중인 현대축구를 재미있게 풀어주어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시대에 따라 트렌디하던 전술들은 승리를 이끌었고, 능력이 뛰어난 선수의 활약으로 팀이 승리하기도 하였습니다. 80년대에는 공격형 미드필더의 시대, 90년대에는 지역 압박 수비, 2000년대에는 측면의 공격형 미드필더인 윙어의 활약으로, 2010년대에는 측면 봉쇄 수비 전술로 공간이 사라지며,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같은 제로톱 또는 가짜 9번이 시대를 만끽했습니다. 메시와 호날두 같은 판타지스타의 존재가 엄청난 활약으로 전 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고, 우리나라의 선수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 같은 선수 또한 레전드로 불릴 만큼 세계에서 활약하며 사랑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선수들이 세계에서 제일 잘 나가길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