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축구의 미래를 꿈꾸다 읽고 느낀 점과 요약 줄거리, 저자 소개에 대해서 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스포츠 축구종목에서 1퍼센트 화려한 선수들의 모습 속에 가려진 99퍼센트 선수들의 현실을 담았습니다. 보이는 게 다 아니란 말이 있듯, 대중에게 보이는 축구의 세계는 빙산의 일각일 뿐, 1퍼센트의 화려한 선수에게 포커싱 되어 있으나, 보이지 않는 99퍼센트의 노력과 기여가 있기 때문에 그 1퍼센트가 더욱 빛을 발하게 되듯, 이 책을 통해 한국축구 위상에 걸맞은 선수들의 권리를 향한, 한국프로축구선수협의 당당한 외침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한국 축구의 미래를 꿈꾸다 도서 줄거리
한국 축구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 깊은 고뇌로부터 탄생한 선수협을 창설하게 된 계기와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그간 보이지 않았던 현실, 즉 한국축구계의 부당한 현실과 그로부터 선수들을 지켜내고자 했던 선수협의 노력을 고스란히 담아냈습니다. 1장에서는 선수협이 설립되기 전과 시작에 대한 내용으로 한국축구계의 현실과 선수협이 발족하게 된 계기, 선수협 설립과정에서 겪은 많은 스토리와 2장에서는 선수들이 겪고 있는 부당한 대우와 계약 문제를 구체적으로 전달하며, 3장과 4장에서는 선수협이 문제의 본질을 파고들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며 겪은 이야기를 담겨있습니다. 5장에서는 아무것도 없던 불모지에서 선수협을 만들기까지 조직 구성 및 전략 계획의 단체를 만들고자 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축구계의 뒷 이야기를 전해주면서 독자들에게도 축구계의 현실을 목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한국 축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K리그의 보이지 않는 이면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하고, 한국축구의 진정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축구산업과 관련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저자 김훈기 소개
현 사단법인 한국프로축구선수협회 사무총장으로, 2020년부터 한국 e스포츠협회 공정위원회 위원으로 역임했으며, 한국 e스포츠협회 국가대표 상벌위원회 회원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2002년 제38회 다이너스티인터내셔널배 춘계 한국중고축구연맹전에서 득정상을 수상했으며 선수 시절 자신이 경험했던 부당한 대우를 개선하기 위해, 또 진정한 한국축구의 발전을 고뇌하며 나아갈 길을 직접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익숙함에 젖어, 혹은 몰라서 부당한 대우를 당하는 축구계를 더 이상 방지할 수는 없는 일이었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바라는 오직 하나는 당연한 것이 당연하게 보장받는, 상식이 통하는 축구계의 모습을 기대하고 발전을 위해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한국프로축구선수협회의 걸어온 지난 발자취와 앞으로의 축구의 미래를 담은 이 책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한국축구를 위해 고뇌하고 나아가는 선수협의 드러나지 않은 일들을 자세하게 알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멋지게만 보였던 현실과는 달리 뒤에서 부당하게 대우받고 거짓된 일들로 피해를 보는 많은 선수들이 있다는 것에 많이 놀라게 되었고, 그 부당함을 해결하기 위해 협회를 설립하고 선수들의 기본적인 인권을 찾아주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단체에 응원을 표하게 됩니다. 한국축구는 계속 발전에 왔다고 보여서 좋지 못한 사건과 내용은 많이 없어졌다 생각했지만 여전히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낮은 평가를 계속 받아오지 않았나 지금에서 생각해 봅니다. 선수들을 생각하고 한국 축구를 생각해서라도 선수협이 왜 필요하고, 존재해야 하는지, 선수협이 없었다면 한국프로축구는 지금까지의 발전은 없었을 테고, 앞으로의 발전은 또 기대할 수 조차 없었을 겁니다. 많은 선수들이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고 고생할지 상상조차 하기 힘들고, 모든 것이 마찬가지겠지만 혼자서의 힘보다는 여럿의 힘이 강하고, 그 여럿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큰 힘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의 축구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선수협에 응원과 성원을 보태고 긍정적인 평가와 앞으로의 K리그 축구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