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는 역사다 도서를 읽고 느낀 점과 요약 줄거리, 저자 소개에 대해서 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한국 축구의 역사는 시기적으로 근현대사를 관통한다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한국인들의 모든 감정을 축구에서 느끼고 함께하였으며, 단순히 하나의 스포츠 종목에 그치지 않는다고 말하고, 축구가 이 땅에 전래하는 과정을 시작으로 올림픽, 아시안컵, 월드컵 등 큰 대회와 K리그의 역사를 살피고, 대중의 관심에서 소외된 청소년 축구와 여자축구의 역사에 대해서도 깊이 다뤄 우리가 몰랐던 역사와 축구의 관계 속에서 축구라는 스포츠 종목을 배워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축구는 역사다 도서 줄거리
축구와 역사의 관계를 탐구하는 책입니다. 전 세계 축구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중요성을 파헤치며 스포츠가 역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역사가 어떻게 축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독특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140년 한국축구 역사를 살펴보면서 신라의 귀족들이 공놀이를 하고, 영국인들이 제물포에서 축구를하고, 한국의 각시탈이 런던에 나타난 이야기 등과 일제 강점기에 나라 잃은 조선인들의 설움, 가난했던 아버지 세대의 고단함, 서글픈 남북 분단의 현실, 일본을 향한 한국인들의 분노, 민주화에 대한 열망과 좌절, 욕심 많은 정권의 민낯을 소개합니다. 정치, 문화, 사회, 경제, 남북관계, 한일관계 등 모든 영역에서 한국축구가 영향을 끼쳤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축구라는 종목이 한국인들의 설움, 고단함, 서글픔, 분노, 좌절의 순간의 감정들을 함께했으며, 때로는 희망과 기쁨을 선사해 한국인들에게 위로를 전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축구는 이미 단순한 종목이 아닌 것을 말하고 한국축구가 무너지더라도 축구의 정신, 역사가 존속하는 한 다시 부흥할 수 있다고 하며, 한국축구의 존속을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저자 홍경남 소개
홍경남은 세종에서 조기축구 열심히 하는 40대 평범한 직장인 아저씨입니다. 한국 축구와 역사를 좋아하고 한국 축구의 역사를 더 좋아합니다. 연세대 대학원에서 역사를 공부했고 세종시 조기축구 클럽에서 세종 휘게FC에서 총무와 감사 등을 역임했습니다. 2020년 시즌, 세종 스포츠토토 여자축구단 장내 아나운서로 활동했으며 평범한 직장인이지만 축구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그는 축구와 스포츠 역사에 관한 책을 썼고, 축구는 역사다 책에서 그는 자신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스포츠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찰력 있고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축구 팬으로서, 저는 항상 스포츠의 문화적 중요성을 높이 평가해왔지만, 이 책은 제가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이해에 눈을 뜨게 한 것 같습니다. 저자의 글은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접근하기 쉽도록 풀어주었으며, 복잡한 역사적 사건과 개념을 이해하기 쉽도록 써주었습니다. 축구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홍경남저자의 분석은 범위가 넓고 상세합니다. 특히 축구가 역사를 통해 정치적, 사회적 변화를 위한 도구로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지에 대한 그의 탐구가 흥미로웠습니다. 제게 있어 눈에 뜨는 이 책의 한 부분은 국가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축구의 역할을 어떻게 강조하느냐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자는 축구가 어떻게 국가 정체성을 홍보하고 기념하기 위해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지배적인 이야기에 도전하고 전복시키기 위해 사용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쓰고 있습니다. 스포츠와 문화의 교차점에 항상 관심이 있었던 저로서는 이것은 통찰에 대한 부분의 내용이구나 했습니다. 축구와 스포츠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홍경남 저자의 전문성과 매력이 넘치는 문체는 이 책을 즐겁고 유익한 읽을거리로 만듭니다. 축구와 역사를 연관 지어 생각해 본 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 책을 읽어보면서는 저자의 생각에 공감하며 글을 읽어 내려간 것 같습니다. 저는 축구의 문화적, 역사적인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생각해 보려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선물하고 싶습니다.
댓글